글읽기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참그놈 2024. 2. 11. 03:05

제목으로 쓴 문장은 주기도문의 일부입니다. 철없을 때 성경을 한글로 된 것을 한 번 읽고 영어로 된 것도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둘 다 실패했습니다. 한글로 된 성경은 그나마 구약은 역대상 까지는 읽었던 것 같고 욥기나 마태복음 등을 읽었던 것 같습니다만, 영어성경은 아예 어느 편이던지 한 장(Chapter)도 읽어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하필 제가 구입한 영어 성경은 킹제임스 버전이었습니다. 영어 공부에 실패했지만, 저 자신이 킹제임스 영어 성경을 구입할 때만 해도 그나마 학생이었던지라 영어를 접하는 기회가 좀 더 많았는데, 그럼에도 성경에 대한 상식이 너무 없었던지라 수백 년 전 영어라는 것을 모르기도 했습니다.

 

생각했던 대로 성경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그나마 기억나는 구절 등에 대해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고 그러는데, 오늘 본 어느 드라마 영상에서 주기도문의 일부인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는 구절을 연상하게 되네요.

 

 

https://www.youtube.com/shorts/U1eJarvOMlE

 

 

링크한 영상에 대해서 어떤 느낌이 생겼고, 또, 어떤 생각이 이어졌는지 구체적으로 쓰지는 않으려 합니다. 그냥 블로그 주인 혼자 생각하는 것이라, 누군가 공감해 주길 바라기도 어렵고, 다만, 영상을 보다가 주기도문이 연상되었다는 것... 그것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