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록

미중갈등 중인데 인종별로 부를 자랑하는 방법이라는 코미디가 연상되는...

참그놈 2024. 11. 13. 18:12

뜬금없이 예전에 봤던 스탠드 코미디 영상 하나가 떠올랐습니다. 제목은 "인종별로 자신들의 부를 자랑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하는 것인데, 대표적으로 백인과 흑인, 그리고 아시아인을 언급합니다. 인종별이라고 했는데 아시아인은 모두 황인종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지는 모르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어쨌거나 대표적인 인종별로 부를 자랑하는 방법을 아시게 되는데, 블로그 주인이 생각하는 관점은 현재가 미중갈등 중이라는 것입니다. 미중갈등 중에서도 화폐전쟁이니 환율전쟁이니 하는 돈과 관련된 갈등 중이라고 할까요? 영상 제목은 인종별로 부를 자랑하는 방법이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상 돈을 어떻게 대하고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종별 관점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wHWbgHq2Qa8

 

 

세계 어디를 가나 빈부격차가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고 느끼는 것은 서구인들(백인)은 어떤 지출을 할 때 자신의 소득수준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지 또 그 지출에 대해서 감당할 수 있을지 가계부를 비롯한 전반적인 상황을 꼼꼼히 확인한다는 그런 느낌이 듭니다. 반명, 아시아 부자들은 기회를 노린다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아시아 부자들은 기회를 노린다?

 

부자들이라면 , 백이이든 흑이이든, 동양인이든 서양인이든, 여윳돈이 많은 사람들일텐데, 어느 쪽 부자든지 부자들은 지출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내용은 공통인 것 같지만, 백인들이 자신들의 부를 자랑하는 말에는 소득과 지출이라는 두 항목이 연상되는데, 아시아인 부자들의 특성에는 소득이라는 항목만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축적된 화폐를 자본(The Capital)이라고 하고, 또 자본은 크면 클수록 그에 상응하는 힘을 낸다는 것 역시 상식인데, 전세계 부호들 중에 중국인들이 꽤 있지요? 우리나라에도 세계적인 부호가 몇 분이나 계시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를 두고 미국이나 중국 같이 경제규모가 큰 나라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므로, 대한민국 부호들은 제외한다면 결국 미중갈등이라는 것이 미국의 부호들과 아시아(중국) 부호들의 돈싸움인 것은 아닐까요? 

 

소득과 지출이 연상되는 서구 부호들의 자랑

소득만 연상되는 아시아 부호들의 자랑

 

 

미중갈등이 발발하기 전에 중국의 부호들이 세계 곳곳의 부동산을 매입하여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계의 공장이던 중국이 공산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었으므로 물가안정과 자산가격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그냥, 거저, 중국 부호들 덕에 잡았다고 할까요? 지금은 상황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을 하면서 많은 나라들에게 차관을 제공하고 이자 장사를 한 것을 아실 것입니다. 뉴스에도 보도되기도 하고 그랬는데, 중국이 미국 국채를 샀다가 2008년 금융위기 때 중국이 보유한 미국국채가 휴지조각이 되는 마법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서는 시진핑이 집권하면서 돈장사를 시작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 손해보고 약소국들에게 삥을 뜯은 것일까요? 사채업자처럼...? 자본 규모가 크니까 돈장사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IMF(국제통화기금)도 돈장사 하는 기관이라고 하기도 하잖아요. 

 

작년에 봤던 뉴스인가? 자원부국인 나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도네시아 같은 나라가 그런 나라들 중 하나인데, 자원을 수출하지 않고 투자하는 기업에게 현지에서 중간재를 생산해서 가져가라고 했다고 합니다. 즉, 투자유치도 받고 기술도 이전을 해 달라는 말이 됩니다. 그 뉴스를 처음 봤을 때는 단순히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려움에 쳐했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인도네시아 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것은 5%의 중국인들이라고 하는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인도네시아 인구 중 5%는 중국인들이라고 합니다. 미중갈등이 발발하면서 우리나라는 미국 친화적인 행보를 적극적으로 취했는데, 그 상대국인 중국에서 수를 쓴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요즘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하는데, 인도에 투자했던 삼성이 요즘 임금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월급 29만원 정도를 지급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인도 노동자들이 월급을 100만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고 가족들 생계까지 책임지라고 했다던가? 삼성이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면서 최첨단 반도체 설비를 짓고 기술까지 가르쳤는데 뒤통수 맞았다고 할까요?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비단 인도 문제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어쨌거나 그런 상황이라고 들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임기가 시작되면 우리나라에 방위비 올려달라고 할 게 뻔하잖아요. 방위비 감당하기가 얼마나 비용이 많이 드는데(백인들이 부를 자랑하는 방법?) 당연히 부자나라인 대한민국은 돈을 더 내라 " 는 논리는 미국이 더 이상 부자인 것은 아니라는 말일 수도 있을까요? 하긴 유튜브 어느 영상을 보니까 G7을 서방 선진 7개국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7개 거지나라라고 하는 내용을 본 적이 있기는 합니다. 

 

 

에궁 무슨 소리를 지껄이고 있는지... 

어쨌거나 

 

백인들이 부를 자랑하는 말에는 소득과 지출 두 항목이 연상된다

아시아인들이 부를 자랑하는 말에는 소득만 연상된다

 

는 차이, 그리고 세계 어느 곳에도 중국인이 없는 곳이 거의 없기도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