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을 삼국연의 지명일람이라고 적었지만 사실은 삼국연의 지명일람표는 아닙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중국 정사에 나오는 모든 지명을 엑셀 파일로 정리한 것입니다. 무려 12년이나 걸려서 완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대단하지요. 대단하다는 말로도 부족합니다. 이런 파일을 무상으로 공개를 하신 분이 계시네요. 하필 제가 아는 것이 삼국연의 정도 밖에 없어서 제목을 삼국연의 지명일람으로 붙였지만 삼국연의 지명도 포함이 되어 있을 것이니 순전히 거짓말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위 파일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위 파일은 Coo2.net에서 구한 파일이며 coo2.net에 가시면 언제나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또, 12년이라는 기나긴 시간을 작업하신 노력을 생각하면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진 아래에 coo2.net에서 복사해 온 일러두기가 있습니다. 저는 역사학자도 아니고 역사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혹시 역사를 전공하신다거나 하는 분이 계시다면 큰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엑셀이 없는데 리브레 오피스에서도 잘 열리네요. 다만 몇 글자가 검은 사각형으로 표시가 됩니다. 파일을 열면 시트가 몇 개 표시되는데 처음 아래 화면이 안보인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gili200702 라고 적힌 시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Coo2.net에 게시된 설명
2003년 11월 7일 밤에
대전다물회 “삼신”님이 최초로 7년 동안 오로지 혼자작업한
지나지명색인 엑셀파일을 역사연구하는데 사용하라 무상으로 보내주셨고
2008년 8월 또 증보판 ‘지나지명색인’ 엑셀파일을 보내주셨다.
5년이 더 지났으니
이 작업만 무려 12년을 하셨는데 이를 우리역사복원에 사용하라고 무상으로 보내주신 것이다.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자료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한마디로 “중국의 정사에 나오는 지명은 모두 이 한파일에 들어있고 모든 것이 검색가능하다”이다.
도대체 얼마나 위대한 보물같은 파일인지 알아보는 사람은 알 것이다.
이미 공개하였지만 아직도 모르고 원문을 뒤적이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에 세부설명서 포함 재 공개를 한다.
대전다물회 삼신 회장님의 발전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지나지명색인 자료의 중요성
1. 현재 중국에서 나온 정사의 각종 지리지 지명을 모조리 엑셀파일에 저장하였다. 참으로 위대한 작업이다.
- 산해경, 사기지명고, 한서지리지, 후한서군국지, 진서지리지, 송서주군지, 남제서주군지
- 왕씨합교수경주, 위서지형지, 구오대사군현지, 수서지리지, 통전, 구당서지리지, 신당서지리지, 송사지리지
- 요사지리지, 금사지리지, 원사지리지, 명사지리지, 독사방여기요
2.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중국정사에 나오는 모든지명이 검색이 가능하다.
- 원전을 찾아보지 않아도 "Ctrl + f" 키를 통하여 시대별 중국 지명변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3. 지명가지고 사기치는 사이비 학자들의 엉터리 지명비정을 한번에 잡아낼 수 있다.
- 기존 매식 학자들은 엑셀 같은거 잘 모르니 대학생들이 활용하여 사기치는 자들을 잡는데 활용하세요.
4. 예외는 우리 고대사에 등장하는 지명의 경우 원초적으로 찾기 어려운 곳이 있고,
일부 중국이 은폐해 본 자료검색을 통해서도 알 수 없는 지명이 있다는 점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 (삼신님) 지나 지명색인 일러두기
본 자료집은 지명연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색인이다.
지명에 관심있는 분들이 일일이 여러문헌을 찾지 않고
본 색인을 이용 한다면 짧은 시간에 많은 항목을 검색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합니다.
색인의 체제는 독사방여기요의 편집체제(현, 주, 부, 성)를 준용했으며,
현명란에는현명縣名뿐 만 아니라, 수명水名, 산명山名, 성명城名도 수록하였다.
독사방여기요(讀史方輿紀要)는
명말 청초의 역사가 고조우(顧祖禹, 1631 ~ 1692)가 20여년에 걸쳐 저술한 역사지리서이다.
전 8책 130권 총5725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에서 뿐만 아니라
편집체제, 참고문헌 및 내용의 정확성 등에 있어서 훌륭한 저서로 평가되고 있다.
본색인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부터 작업을 시작한것입니다.
1987년의 작업은 전자화일을 구하지 못해 본문 내용없이 현명등 기초적인 항목만을 입력하여 작업했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에
"한점 몸살 칸" 싸이트를 알게 되어 여기서 본문을 다운받아 EXCEL 형식의 색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자료가 공부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오로지 "칸"싸이트의 덕입니다.
다시 한번 칸싸이트에 감사드립니다.
물론 교감기 내용이나 독사방여기요 등은 다른 싸이트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아울러 이 싸이트에 대해서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본 색인을 이용하는 데 아무런 제한이 없지만 상업적 사용은 해당 싸이트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직 완성되지 못한자료를 공개하게 된 점 널리양지해주시기바랍니다.
본작업은 작년 2007년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한 범위입니다.
수경주, 사기 지명고 및 독사방여기요 등(지명만 있고 본문은 추가예정) 추가 작업을 해야합니다.
또한 지금의 중국 지명에 대한 내용도 추가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지도도 첨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나지명색인의 작업을 경험으로 배달나라의 지명색인도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본 작업은 개인적인생각으로 검증 받지 못 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지적 및 좋은의견 부탁드립니다.
신시개천神市開天 5905年 무자년戊子年(2008년)8월24일 대전시계족산大田市鷄足山에서 조영준.
1. [ ] 안의 숫자는 주석일련번호임
2.한자 결자의 결합표시
가. < > 표시는 좌우 결합하여 한 글자임.
나. { } 표시는 상하 결합하여 한 글자임.
다. □ 표시는 excel에서 표현할 수 없는 한자임. (HARD COPY 참조)
라. 궐자는 "■"로 표시함
3. ★ 표시는 교감기校勘記임
4.지명색인방법
가. '편집' 바에서 '찾기' 바 선택 (2007 EXCEL 버전에서는 "홈"란에서 "찾기 및 선택"에서 검색
나. 한글로 입력하여 찾기. (글자와 글자 사이 붙여서) (예 : '창려')
나-2. 한글로 검색시, 지명 입력은 두음법칙이 적용되지 않은 본음으로 입력하야여함.
(예시. 里는 "이"가 아니고 '리"로 입력하여야 함) (이하 한자로 전환시의 한글음 입력도 두음법칙 미적용해야 함)
다. (글자와 글자 사이 붙여서) 한자로 입력하여 찾기 (예 : '昌黎')
다-2. 한자로 전환하기 위해 한글입력시 동일 한자에 두 가지 음이 있는 경우에는,
처음 한글음으로 미검색시에는 다른 한글 음으로 입력, 한자 전환 후 검색 필요
(예시 : 金자는 한글음이 '김'도 있고, '금'도 있음. 본 색인은 '김사'으로 한글입력 후 한자 '金史'로 전환 후 검색해야 함,
'금사'로 한글입력 후, 한자 전환 검색은 불가능함)
라. (글자와 글자 사이 띠워서) 한자로 입력하여 찾기 (예 : '昌 黎')
* 전자화일 원문 자체가 글자 사이가 한 칸 띠워서 편집된 경우가 있기 때문임.
5. 도움이 될까하여 군수,현수,호수,인구수를 입력하였는데, 해당란에 "없음"으로 되어 있는 것은 해당 지리지 원전에서 기록이 빠진 상태임.
6. 다음 SHEET의 '正字 및 難字'는 원 싸이트에서 다운 받을 시, 동일 음이지만 다른 한자로 다운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모았고,
난자는 EXCEL에서 제공되지 않는 한자입니다.
7. 그 다음 SHEET는 각 지리지에 수록된 현명 등의 숫자를 요약한 표입니다.
8. 색인본문인 'GILI_200702'는 한글현명(A),한자현명(B),책번호(G)를기준으로 SORT 한 것입니다.
그리고 원전 순서대로 되어있는 EXCEL파일("지나지명색인_원전순서.XLS")은 별도로 게시 하오니 참고하십시요.
가. '원전내용'란의 글자가 작으면 '확대/축소'바에 가서 확대하여 보시면 됩니다.
나. "PAGE"란 중 25사 지리지는 정문서국 책의 해당 페이지이며,
산해경, 수경주, 독사방여기요 및 지명고는 해당 책의 페이지이며,
통전의 페이지는 지명의 일련번호입니다.
다. "일련번호"란은 원전의 지명 순서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라. 책번호는 동일 지명에 대한 시대적 순서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원전의 생성년대 순으로 번호를 부여하였음.
마. 본문은 한자 원전으로 번역문은 없음.
'글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북아 역사지도 비판 (이덕일 역사TV) (0) | 2021.10.13 |
---|---|
일본서기 원문강독 : 역시 타임머신은 달라 (0) | 2021.10.13 |
고구려가 수와 당과의 전쟁에서 패한 원인 (0) | 2021.10.10 |
규원사화가 위서일지도 모른다는 근거 : 전세계? (0) | 2021.10.08 |
임나일본부설 유네스코 등재, 최종 심의만 남았다 (0) | 2021.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