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매라는 중국 4대기서 중 하나가 있습니다. 삼국연의, 수호지, 손오공 나오는 뭐 있잖아요. 어쨌거나 그런 작품들과 함께 중국 4대 기서에 금병매가 포함된다고 하는데, 저는 금병매가 한문으로 쓰여진 야설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소시적에 주성치가 출연한 금병매 영화를 봤는데도 그랬습니다. 주성치가 출연한 영화 보시면 그게 야설로 보였겠습니까. 저는 그냥 코미디 영화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중국 내부에서 중국 내에 전해오던 문헌들을 전자도서관을 만들고 공개하고 있는데, 그 싸이트에서 금병매를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병매 뿐만 아니라 4대기서라는 책 중에 우리나라 싸이트에서는 삼국연의만 주구장창 번역되어 있고 금병매, 손오공 이야기 등 나머지 기서들은 번역을 찾기 어럽습니다. 왜 그런지 몰랐다가 금병매의 경우 한문 야설이라 평가되어서 그렇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지요. 누가 금병매 영화를 보고 야한 영화라고 해요. 주성치 나온 영화 봐요. 코메디지... ㅡ,.ㅡ
어쨌거나 여기다 금병매 서문과 해석을 적습니다.
金瓶梅 序
金瓶梅, 穢書也. 袁石公亟稱之, 亦自寄其牢騷耳, 非有取於金瓶梅也. 然, 作者亦自有意, 蓋為世戒, 非為世勸也. 如諸婦多矣而獨以潘金蓮, 李瓶兒, 春梅命名者, 亦楚梼杌之意也. 蓋金蓮以姦死, 瓶兒以孽死, 春梅以淫死, 較諸婦為更慘耳. 藉西門慶以描畫, 世之大淨, 應伯爵以描畫, 世之小醜, 諸淫婦以描畫, 世之醜婆淨婆, 令人讀之汗下. 蓋為世戒, 非為世勸也.
금병매는 더러운 책이다. *원석공이 금병매를 종종 입에 올린 것은 다만 스스로 푸념하고 싶었을 뿐, 금병매에서 뭔가를 얻으려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책을 지은 사람도 지은 뜻이 있었을 것인데, 모두 세상에 경계하기 위해서이지, 세상에 책속 내용을 권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예건대 많은 부인이 등장하는데, 오직 반금련 이병아 춘매의 이름으로 책의 이름을 금병매라 한 것은 초나라 도올과 같은 의미이다. 반금련은 간음을 하다 죽임을 당했고 이병아는 남편을 죽인 죄악으로 죽었고 춘매는 지나친 음욕으로 죽었으니, 그들의 죽음을 보통사람들과 견주어보면 참혹할 뿐이다. 가령, 서문경을 세상에 더없는 악인으로 묘사하고, 응백작을 세상에 없는 망나니로 묘사하고, 여러 음란한 부인들을 세상에 더 없는 추한 여자로 묘사했는데, 그런 비유들이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손에 땀을 쥐고 읽게 한다. 이는 모두 세상 사람들에게 경계하기 위함이지 세상 사람들에게 이렇게 하라고 권하려는 것이 아니다.
*원석공은 1568~1610 중국 명말의 문인이다. 자는 중랑(中郞) 호는 석공, 湖北 公安 사람이다. 만력 20년(1592)에 진사가 되었다.
余嘗曰:
讀金瓶梅而生憐憫心者, 菩薩也;
生畏懼心者, 君子也;
生歡喜心者, 小人也;
生傚法心者, 乃禽獸耳.
내가 일찌기 말했다.
금병매를 읽고 불쌍한 마음은 생기는 사람은 보살이고,
무섭고 두려운 마음이 생기는 사람은 군자이고
기쁘고 즐거운 마음이 생기는 사람은 소인이고
이들의 방법을 본받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사람은 짐승일 뿐이다.
余友人, 褚孝秀, 偕一少年, 同赴歌舞之筵, 衍至霸王夜宴, 少年垂涎曰:
男兒何可不如此!
褚孝秀曰:也只為這烏江設此一著耳. 同座聞之, 歎為有道之言. 若有人識得此意, 方許他讀金瓶梅也. 不然, 石公幾為導淫宣慾之尤矣! 奉勸世人, 勿為西門慶之後車, 可也.
내 친구 저효수가 한 소년과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자리에 갔었는데, 패왕야연이 펼치질 때 소년이 침을 흘리며 말했다.
"남아로 태어나서 어찌 저와 같이 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러자 저효사가 설명했다.
저것도 단지 오강을 생각해서 만든 것일 뿐이다. (오강은 항우가 자결한 곳)
함께 앉아 구경하던 사람들이 그 말을 듣고 일리있는 말이라고 탄복했다. 만일 탄복하는 뜻을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나는 비로소 그에게 금병매를 읽어도 좋다고 허락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원석공이 무엇 때문에 음란한 글을 읽게 하고 음란한 짓을 선양하는 죄를 지었겠는가? 이는 금병매를 예로 들어 세상 사람들에게 읽기를 권고하여 서문경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 해야 할 것이다.
東吳弄珠客 題
동오농주객이 쓰다.
* 패왕야연은 중국 경극 제목인 것 같은데, 본 적이 없어서 어떤 내용이고 어떤 장면들이 나오는지 모릅니다.
* 저효수는 인명입니다.
위 서문을 읽다가
蓋 라는 글자나 勿為西門慶之後車 구에 車자가 등장하는 등의 의미를 대략이라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천상열차 분야지도(天象列車(次)分野之圖) 아시지요? 거기에 왜 車 라는 글자가 들어갔을까? 하는 그런 의문 가져보신 적 없으십니까? 졸지에 금병매 서문을 보고 그 뜻을 대략이라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蓋자가 어디 나오느냐면요. 곳곳에 나오겠지만 대학장구 서문에 나옵니다.
蓋自天降生民, 則既莫不與之以仁義禮智之性矣.
왜 저기에 蓋자를 썼을까요. 凡, 夫, 大抵 등등 비슷한 글자나 단어들 있을텐데... 금병매 서문을 보고 蓋자의 의미를 대충이라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묘하긴 하네요. 허사사전 펴고 蓋자를 몇 번이나 봐도 이해가 안되더니... ㅋ
금병매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금서인지 모르겠는데, AI가 야동도 만들거라는 세상입니다. 서구에서는 금병매를 명저라고 인정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서구 사회에서는 야동이 참 많지요? 분배에 실패하면 어떤 모습이 사회에서 나타나는지 금병매가 보여주고 있는지도 모르지요. 금병매 저도 안읽어 봤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내용은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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